손전

남해안 지역 무속에서 사제무가 손에 들고 신간(神竿)으로 사용하는 무구. 손대 혹은 적심대라고도 한다.
정의
남해안 지역 무속에서 사제무가 손에 들고 신간(神竿)으로 사용하는 무구. 손대 혹은 적심대라고도 한다.
글쓴이
최진아
정의남해안 지역 무속에서 사제무가 손에 들고 신간(神竿)으로 사용하는 무구. 손대 혹은 적심대라고도 한다.
내용손전의 유래는 망자를 저승으로 인도해 준다고 믿고 있는 [바리공주](/topic/바리공주)가 남산에 올라 갈 때 한 손에 새꽃(억새꽃)을 들고 있었다는 것에 근원을 두고 있다. [별신굿](/topic/별신굿)에서 사제무는 부채를 주로 들고 굿을 하지만, 손전을 사용할 때는 오른손에 부채, 왼손에 손대를 든다. 별신굿에서는 용왕굿, 부정굿, [가망](/topic/가망)굿, 제석굿의 거리 초입부의 청배단계에 들려지며, 이것을 들고 [대너리춤](/topic/대너리춤)을 춘다. 큰굿에서는 손굿(혹은 지동굿)의 손님풀이까지만 사용한다. 손님풀이에서는 무녀가 장구에 손대를 꽂은 채, 장구를 치면서 의례를 진행한다. 큰 굿에 이어, 군웅굿에서도 청배단계에 들려진다. 별신굿의 마지막 의례인 [거리굿](/topic/거리굿)에서도 손전을 들고 의례를 진행한다. 이때는 강신무가 [대잡이](/topic/대잡이)를 한다. 그러나 이전의 의례에서 세습무가 사용하던 손전과 달리, 대나무 [가지](/topic/가지) 여러 개를 묶은 것을 들고 의례를 진행하기도 한다.

남해안은 정통적으로 세습무가 활동하던 지역이다. 따라서 의례 시 죽은 망자나 잡신을 부를 때 자신의 몸에 직접 강신하지 못한다. 그 대신 강신무나 망자의 가족이 손전을 들면, 신간(神竿)인 손전을 타고 망자가 가족의 몸에 강신하게끔 한다. 손전은 잡신이나 망자의 혼이 내리게 하는 매개성물(媒介聖物)이 된다. 대나무가 신의 몸 즉, 신체(神體)로 상징된다면 [한지](/topic/한지)는 신체를 감싸는 옷을 의미한다. 한지는 신에게 바치는 일종의 예단이다. 손전은 호남 지역과 경상도 지방에서 ‘손대’라고 불리는 신간과 같은 기능을 한다.
참고문헌[남해안별신굿](/topic/남해안별신굿) 종합조사보고서 (문화재관리국, 1996)
남해안별신굿 (하효길, 국립문화재연구소, 1998)
한국의 굿 (하효길 외, 도서출판 民俗苑, 2002)
인간과 신령을 잇는 상징, 무구-경상도 (국립문화재연구소, 2005)
무속의 물질문화 연구 (최진아,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09)
형태손전은 가는 대나무의 일종인 신우대와 [한지](/topic/한지)가 주재료이다. 대나무는 잎을 제거하지 않은 채 사용한다. 한지는 흰 종이나 색지가 재료가 된다. 한지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 여러 번 접어 가위로 문양을 오린 뒤 이것을 펼쳐서 감거나 걸어둔다. [동해안별신굿](/topic/동해안별신굿)의 손대와 형태는 동일하지만, 대나무의 수술은 적은 편이다. 길이는 제작자마다 다르지만, 손에 들고 의례를 진행하는 지물(持物)이라는 점에서 그 크기가 60~70㎝ 이상은 넘지 않는다. 어른 손으로는 크기가 다섯 뼘쯤 된다. 굿을 할 때마다 제작하며, 의례가 끝나면 소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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